❑ 최근 요르단 알-카락(12.18)·터키 이스탄불(12.13) 및 이집트 기자 지역(12.9)에서 테러로 인해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으며, 프랑스·영국·독일·벨기에·호주에서도 테러를 모의한 용의자들이 체포되었습니다.
❑ 앞서 12.5(월) ISIL 신임 대변인 무자히르는 ‘유럽의 시장·클럽·거리의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비무슬림을 대상으로 테러를 자행하라’고 선동하였으며, 12.11(일), 텔레그램을 통하여 영국 내 운동경기장, 쇼핑센터, 주요 도시 버스정류장에 대한 공격을 촉구하기도 하였습니다.
❑ 이와 관련 미국, 유럽, 중동, 서남아 등 테러가 발생했거나 테러 위험이 고조되는 국가를 방문 또는 체류하시는 우리국민들께서는 △국가별 여행경보단계 및 로밍 SMS 메시지 등 우리정부의 최신 안전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시고, △해외 여행 중 테러 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(종교시설·대형 쇼핑몰, 주요관광지 및 대중교통시설, 외국인이 자주 방문하는 식당 등) 방문 및 불필요한 야간통행 등을 가급적 삼가는 등 신변안전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❑ 아울러, 해외 체류·방문 중 위급상황 발생시에는 영사콜센터(+82-2-3210-0404) 또는 해당지역 대사관·총영사관에 즉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.
출처 : 외교부 해외안전여행